2019-04-30 Daily Post


1. Google Analytics

구글 어낼리틱스에서 유용하고 사용할만한 몇가지 기능을 알게되었다. 사용법도 조금씩 익혀가고 있다. 아직은 블로그에 달아놓기만 하고 제대로 활용하고있지 못한데 사용법을 조금씩 익히면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방법을 조금씩 찾아봐야겠다.

2. 현금영수증 용도변경

어제 홈택스에 용도변경신청을 했는데 오늘 답변이 왔다. 접수가 완료됐고, 변경되는데 1주일정도 걸린다고 한다. 생각보다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되는게 어디야 기다려야지.

3. Fiddler

아직 사용법이 익숙하진 않지만 fiddler를 통해 웹 요청을 확인한다. 주로 브라우저 개발자툴을 이용하기는 하지만 화면전환이 일어나는 곳에서는 피들러를 사용하고 있다. 피들러에서 프록시 설정을 하고, 모바일 기기에서 wifi 설정에서 프록시 설정을 하면 피들러를 사용하는 pc를 프록시할 수 있다. http 뿐만 아니라 https도 약간의 설정과 신뢰과정을 거치면 요청을 중간에 가로챌 수 있다. 모바일 앱에서 요청을 보내고 그 요청을 피들러가 있는 프록시 서버에서 가로채서 요청/반환 값을 변조할 수 있다. 신뢰 과정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해킹을 하는데 사용하기는 어렵지만 장난치기 좋을것 같다.

4. Grails

망할 grails는 아무리 봐도 줏대가 없다. 프레임워크에서 사용하는 변수인데도 언제는 콜렉션 객체였다가 언제는 문자열 객체가 된다. 계층파괴는 둘째치고 이건 진짜 좀 너무하는거 아닌가? 마음에 드는건 기본 테스트 Framework로 Spock을 사용한다는거 하나뿐이다.

5. etc

봄이여서 그런지 벌이 많이 나오고있다. 무섭다. 내일은 근로자의날이라 쉰다 너무 좋다 ^^

끄읕!